열린마당

열린마당 제목 라인

대전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의 새로운 소식과 다양한 이야기들을 확인하세요.

자유게시판

공지사항 뷰
생명과 관련된 문제를 제기합니다. 서병철 2021.04.20

안녕하십니까?

선진 교통 문화를 위해 애쓰시는 관계자 분들의 노고에 감사합니다.
그동안 느껴왔던 문제이면서 오늘 또 절실히 인식되어서 문제를 제기합니다.

장애인 콜택시를 타면 (휠체어 이용) 신형 차는 반드시 3점식 안절벨트가 설치되어 있는데
그게 무용지물이 되어 있어서 말씀드립니다. 그동안 2점식은 그냥 쓸모가 없고 효능이 전혀 없어서
3점식으로 개선 되었는데 아무리 교육을 받아도 기사들이 그냥 흘려 듣고 실제 사용하지를 않아서

막상 사용하려면 잘 모른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오늘도 2점식으로 하라고 해서(그건 눈가리고 아옹하는 격으로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3점식으로 해달라고 하니 자기는 할 줄 모른다고 해서, 아니 교육 시간에 안 배웠냐고 하니까 배웠어도 써 먹지를 안해서 사용 할줄을 모른다고 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모르는것 같습니다. 다른 것도 아니고 생명과 말접한 관련이 있는 문제이므로 당사자로서
내가 문제 제기를 합니다.


오늘도 누구라도 말하고 싶지는 않지만 휠체어 고리를 팽팽하게 당겨 놓지 않아서 급출발 하니까
휠체어가 뒤로 넘어 졌지만 얼른 앞을 잡아서 뒤로 넘어 지지는 않았지만 은근히 화가 납니다.


뒤에는 날카로운 슬로프 쇠가 있는데 머리를 부딪치면 크게 다칩니다. 제가 3가지를 제안 합니다.


1. 휠체어를 고리에 연결하면 즉시 앞뒤로 당겨서 팽팽하게 해서 뒤로 넘어 가지 않게 한다.

2. 그 다음 3점식 벨트를 체결한다.

3. 뒤에 전도 방지용 벨트를 체결한다.


이것을 꼭 지켜지도록 교육 시간에 강조했으면 합니다.  사고 나고 누가 잘못했느니 책임 소재를 놓고 죽기 살기로 싸우느니 위의 3가지를 지키면 기사는 그 면에서 책임이 없을 것입니다.

장애 당사자도 다치지 않고 안전하게 갈 수 있습니다.


2점식은 사용 중지를 하고 없앴으면 합니다(신형 차에 한해서요) . 그것이 있으면 꼭 2점식을 하라고 먼저 권합니다. 그것은 가슴만 조여서 답답하고 아무 효용이 없습니다. 


그리고 일년에 수많은 교육을 해도 시간과 경제적 손실만 있지, 효용적인 교육이 안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단 두번이라도 피드백이나 테스트를 해서 확실히 아는지 확인 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생명과 관련된 안전벨트를 제대로 사용하도록 교육이 진행되기를 바랍니다.

관리자

안녕하세요, 대전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고객지원팀입니다.
먼저 해당사항에 관해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센터에서는 회원님의 안전을 위해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3점식 벨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반드시 3점식 벨트를 우선으로 하되, 신체적 불편을 호소하시는 분들에 한해서는
2차적으로 허리벨트라도 반드시 하게끔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허리벨트부터 먼저 권고하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습니다.
*아예 벨트를 하지 않는 경우는 운행하지 않습니다.

회원님께서 주신 말씀은 가장 정석적이면서 중요한 매뉴얼입니다.
작년 12월에 교육을 실시하였지만, 더욱 정착화될 수 있도록
1차적으로 추가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2차적으로 점검하는 체계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회원님의 소중한 의견 감사드립니다.

서병철

"*허리벨트부터 먼저 권고하는 행위는 금지하고 있습니다.".........................................이래서 문제입니다.  장콜택시에 승차하면  대부분이 아니라  단 한명도 빠짐없이  허리벨트를 꺼내들고 하라고 합니다.  (2021년 4월 20일까지)  3점식 하라고 한 기사는 지금까지 한 명도 없었습니다.

이러니까 부실 교육이고 허상입니다.  교육을 실시하면 한 번이라도 현장에서 그렇게 실시되는지 확인을 한 번이라도 하셨나요?  그리고 이해가 안가는 것이 있습니다.  왜 장애인들이 3점식이 불편하다고 하는지?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고,  만약 그런 사람이 있다 해도 10명중에 1명도 안될건데  그런 사람 핑계로 3점식을 안한다는건 이해가 안되는 군요.

 사고나서 서로 잘잘못을 따지지 말고 안전벨트는 꼭 3점식으로 했으면 하고 승차하면 먼저 3점식으로 권하라고 강력히 교육 바랍니다.  다시 한번 장콜 타고 과연 개선 되었는지 확인하고, 안되었으면 사무실에 아마 욕설을 할 예정입니다. 욕을 했다고 비난하기 전에 왜 욕을 해야만 했는지를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욕을 해도 안되면 사무실을  기사와 같이 방문하겠습니다.

서병철

어제 서울 가느라 장콜을 두 번 이용했습니다.  두 번 다 어김없이 먼저 2점식 벨트를  꺼내서 하라고 하더군요.  한 분은 소극적으로, 또 한 분은 적극적으로....  2점식 먼저 권하는 것은  금지하고 있다고 하는데 도데체 교육이 제대로 이루워 지는 겁니까?  다행히도 두 번 다 3점식으로 벨트해서 이용했습니다.  2점식 찍찍이로 묶는건  마치 최첨단 무기를 이용하는 현대에

원시의 돌칼과 돌도끼와 마찬가지 입니다. 사고가 나면 자기 몸무게의 수십배의 힘이 가해 지는데 찍찍이가 견디나요? 만약 조금이라도 견디게 하려면 몸을 완전히 힘을 가해서 칭칭 묶어야
합니다. 그거 견디는 사람 있나요?  그래서 묶지 않아도 되고, 힘도 안들고 비교적 안전한 3점식을 하라고 국가에서 3점식을 장착한 겁니다.  혹  키가 적어서 목에 걸린다고 하는 분은 어깨 대신에 겨드랑이 밑으로 하면 됩니다.  그렇게 해도 2점식 보다 훨씬 낫지요.  암튼 언제나 승차하면 2점식을 먼저 꺼내 들고 하라고 강요하는 문화가 언제 사라질까요?

왜 교육할 때 그걸 말 안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다른 면에서는  여기 대전이 가장 우수한  곳입니다.  여러 지방을 다녀볼 때 그렇습니다. 선진 교통약자 이동센터가 되길 바랍니다.

관리자

안녕하세요, 대전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입니다.

먼저 안전벨트 관련하여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센터에서는 운전원에게 3점식 벨트 사용에 대해 교육 및 지시하고 있습니다.
말씀주신 사항은 시정 될 수 있도록 운전원 전체 공지하고 다시 한번 안전한 운행을 교육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중한 말씀 감사드립니다.